본문 바로가기

주식 투자/공부

전자 공시 활용:: 미상환 전환사채 확인법, 유통주식수 확인법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글을 쓰네요. 금요일엔 북미 정상회담의 여파로 장이 급락했는데 대북 테마주가 아닌 일반 주식들도 급락하길래 미국증시에도 영향이 있을까 했는데 그렇진 않네요. 정상회담의 경우 미리 협의안을 조율하고 만나는게 일반적이라 회담의 무산을 예측한 사람들을 별로 없었던것 같습니다. 저 역시 다른일을 하고 있어서 매수, 매도 아무 대응도 못했습니다. 트럼프 당선때부터 트럼프랑 관련된 이슈가 있으면 어느정도 현금 확보를 해놓고 주시하는게 현명한건지도 모르겠습니다. 


오늘은 전자공시 정기보고서를 통해 미상환 전환사채 물량과 유통 주식수를 확인하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미상환 전환사채 확인법 ::
 전자공시-기업검색-분기/반기/사업보고서-3. 회사의개요-자본금 변동사항 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는 예로 가져온 인스코비의 자본금 변동사항 탭입니다. 위에는 증자(감자)현황이 나와 있고 아래로 스크롤은 내리면 미상환 전환사채 발행 현황에 대해 나와있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환가액 변동 내역 역시 같이 나와있습니다. 과거 내용은 최근 분기보고서로 확인하고 최신 내용은 전환가액 관련 안내공시로 확인하면 되겠습니다. 


예시로 들면서 인스코비 전환사채를 살펴보니 전환가액 조정을 발행 당시 전환가액의 70% 미만으로도 정할 수 있네요. 인스코비 21회차 전환사채 발행공시를 살펴보면 최저 조정한도는 액면가 이상으로 한다고 나와있습니다. 전환사채 최저 조정가액에 대한 공부가 더 필요하겠네요. 


2. 유통주식수 확인법 :: 
분기/반기/사업보고서-4.주식의 총수 등
탭에서 유통주식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통주식수를 확인하고 해당 종목의 거래량과 미상환 전환사채 물량 확인 등을 통해 투자에 참고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회전율은 상장주식수 대비 해당 거래일의 거래량의 비율인데 왜 유통주식수를 사용하지 않고 상장주식수를 사용하는지는 모르겠네요. 


이상으로 간단히 알아봤습니다. 추후 더 필요한 내용이 있으면 보충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