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투자/투자 일지

2/15 투자기록 :: SK바이오랜드 보유, 장 하락

다른 글들을 개인 공부용, 정보 공유용으로 작성했으나 이 투자기록 시리즈는 개인 기록용 및 아이디어 공유용으로 작성할 예정이니 편하게 작성해야겠다. 


파이썬 크롤링과 키움 API를 이용한 매출액&이평선 전략을 사용해서(+그 중에서 몇 종목 골라냄) 몇 가지 종목을 이미 거래하였으나 그동안은 장이 워낙 좋아 사실 투자전략이 유효한지는 파악하기 어려웠다. 그래도 그냥 넘어가기보다 블로그에 글로 정리하는게 정리에 도움이 되겟다싶어 이제부터 기록을 남겨보고자 한다. 


1. SK바이오랜드 보유


2/8 평단 15,700 매수, 현재 +3.6%


투자 아이디어


1. 천연물에서 원료를 추출해 판매하는 사업을 하고 있으며 크게 3가지 부문으로 나뉨. 화장품 원료(히알루론산 등), 식품 원료(홍삼 추출물 등), 의료 재료(치과용 재료 등). 화장품 원료시장 중 당사 점유율은 10% 미만이지만 천연화장품 원료 시장 점유율은 30%가 넘음


2. 업황이 좋지 않은 가운데 화장품 원료부분은 선방했고 식품쪽은 부진하며 의료 재료쪽은 성장하는 모습. 화장품 원료부분이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기때문에 17-18년 외형성장은 크지 않음. 하지만 히알루론산을 일반인이 알정도로 천연소재 화장품원료시장의 성장세는 기대됨. 바이오소재인듯 식품소재기업인듯 화장품기업인듯 애매한 정체성만큼이나 여기저기 엮일 가능성이 큼. 


3. 화장품의 경우 대형 브랜드보다는 실속있고 취향에 맞는 소형 브랜드들의 성장이 두드러짐. 한국콜마나 코스맥스뿐 아니라 작은 물량을 다뤄주는 그 아래 비상장 작은 OEM회사들은 성장했을것으로 보임. 비싼 제품 하나보다 저렴한 제품 몇 개를 사는 구매로 소비패턴이 변화한다면 원료, 제조회사는 수혜를 입지 않을까 추측. 원료의 경우 자체 생산보다는 기 제품을 사서 쓸 가능성이 큼. 동사 수혜 가능


리스크

1. 소외주. 실적 말고는 관심받기도 어려운 종목인데 4분기 실적은 평범함. 1분기 실적 나올때까지 상승할 수 있을까? 


2. 기술력이나 경쟁력을 잘 모르겠음. 당사의 원료가 어느 회사, 어떤 제품에 주로 쓰이는지를 몰라 미래 예측이 어려움. 점유율 및 실적으로 기술력이나 경쟁력을 역추정하는 바람직하지 못한 투자 상황. 


이상인데 사실 자세히 리서치하지는 않았다. 자세히 리서치할수록 개인의 주관이 더 개입하는것 같아 투자전략+최소한의 주관으로 투자 성과가 있을지 테스트하기 위하여 간단히만 찾아봤다. 투자전략이 정교할수록 좋은건 아니라지만 영향을 주는 외부요소(금리, 환율, 시장 모멘텀) 등을 계산해봐야겠다. 


오늘 장은 하락했지만 1~2월 상승폭이 커서 하락이라고 보기도 뭐하다. 장기적으로 상승을 예측할만한 근거도 없지만 적어도 2월말까지는 특별히 하락할일도 없어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