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투자/공부

주식 봉차트 보는법, 이동평균선과 골든크로스

오늘은 기본적인 주식 차트를 보는 법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이번 내용은 기술적 분석 카테고리도 아닌 것이 HTS나 MTS, 혹은 네이버 금융이나 야후 파인내스같은 웹사이트에서도 주식 차트를 누르면 나오는 차트를 읽는 기본적인 내용이기 때문입니다. 우선 봉차트는 초 모양을 닮았다고 해서 캔들차트 Candlestick chart라 불리기도 하는데 일정 기간동안의 주가 변동을 막대로 나타낸 차트입니다. 아래 차트는 루멘스라는 종목의 일봉 차트인데 관심 종목은 아니고 골든크로스를 설명하기 위해 네이버 금융에서 카테고리 찾아서 가져왔습니다.  



1. 빨간색은 상승 파란색은 하락 


1) 양봉, 음봉

일단 빨간색은 상승 파란색은 하락이라는건 다 알텐데 차트를 처음 접하면 꼬리가 무엇이고 길이는 무엇을 뜻하는지 헷갈릴 수 있습니다. 우선 주식이 상승했다는 뜻은 시가(주식시장이 열렸을 때 가격) 대비 종가(장 마감시 가격)의 가격이 높다는걸 뜻합니다. 이때 빨간색 봉을 편의상 양봉이라 하고 파란색 봉을 음봉이라 합니다. 


2) 봉 차트 읽기

오른쪽 그림의 선을 흔히 꼬리가 달렸다고 표현하는데 이 선을 통해 장 중 도달했던 가장 저가와 고가를 알 수 있습니다. 막대부분을 통해서는 시가와 종가를 알 수 있는데 양봉(빨간색막대)의 경우 막대 아래부분이 시가이고 윗 부분이 종가입니다. 음봉은 반대입니다. 


3) 장대음봉, 장대양봉

장대음봉이니 장대양봉이니 하는 단어를 접할 수 있는데 꼬리의 유무에 따라 용어가 나뉘기도 하고 복잡하니 그냥 말 그대로 긴 막대=주가 변화폭이 컸다 정도로 알고 있는게 적절한 것 같습니다. 



2. 기간에 따라


1) 일봉, 주봉, 월봉

일봉을 말그대로 하루 장 동안 주가의 변화를 나타낸 것이고 주봉은 월요일 시가를 시가로 금요일 종가를 종가로 해서 그 주동안의 주가의 변화를 나타낸 것입니다. 월봉 역시 그 달의 첫날의 시가를 시가, 마지막날의 종가를 종가로 해서 해당 월동안의 주가 변화를 나타낸 것입니다. 


2) 이동평균선, 이평선

이동평균선(Moving average)은  일정기간동안의 주가를 평균한 매일의 점을 이은 선을 뜻합니다. 왼쪽 차트에서 선 색에 따라 5, 20, 60, 120 등이 써있는데 5는 5일 이동평균선을 의미합니다. 매일 5일동안 주가(종가)를 평균값을 선으로 이은 것입니다. 5일동안 종가를 5로 나눈 단순이평선(SMA)나 최근일 일수록 가중치를 더해 평균을 낸 가중이평선, 지수이평선(Exponential MA) 등이 있습니다. 구분이 다르지만 보통 20일선까지는 단기이평선, 60일은 중기이평선, 120일은 장기이평선으로 구분하곤 합니다. 


3. 골든 크로스, 데드 크로스 


단기이평선이 장기이평선과 교차하며 주가가 상승하는 지점을 골든크로스라 칭하며 반대로 장기이평선이 단기이평선과 교차하며 주가가 하락하는 지점을 데드크로스라 합니다. 과거 주가가 하락하다가 횡보하기 시작할때, 횡보하다가 상승하기 시작할 때 골든크로스가 나오게 되므로 이를 하나의 상승 신호로 해석하는 것입니다. 


저는 주식을 하지 않을때도 골든크로스에 대해 알고 있었는데 이는 아마 일부의 개인투자자들이 골든크로스를 자기만 아는 신호처럼 해석해서 묻지마 투자를 하는데서 유래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실제로 제가 캡쳐한 루멘스의 일봉 차트에서도 5일 이평선이 20일 이평선을 돌파할때, 5일 이평선이 120일 이평선을 돌파할 때 거래량이 상승하며 주가가 급격히 상승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거래량은 주식이 매매된 수량을 뜻하며 차트 하단에 보라색 막대 그래프가 거래량을 시각화한것입니다)


하지만 반대로 주가가 움직이는 경우도 무수히 많으며 2번에 설명한 것처럼 기간에 따라 다르게 해석할 여지도 충분합니다. 골든크로스 신호라는 것도 HTS에서 제공해주고 있으며 네이버 금융에서도 몇 번의 클릭으로 찾아낼 수 있을만큼 공개된 정보입니다. 골든크로스가 무엇인지 이동평균선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자신만의 투자방법에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지 누구에게나 공개된 정보를 바탕으로 주식매매를 시도하는 것은 바람직 하지 않아 보입니다. 


4. 후기


사실 기본적 분석으로 투자를 하는 사람이라면 봉차트가 무엇인지조차 알 필요가 없지만 주식을 접할때 봉차트가 하나의 진입장벽처럼 느껴지는 것 같아 진입장벽을 무너트리자라는 뜻에서 간단히 정리해봤습니다. 오늘 정리한 내용은 이번 투자 프로젝트에는 별 도움이 안되겠지만 투자를 처음 시작하는 누군가에게는 도움이 되길 바라며 마치겠습니다.